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남여성인권지원센터, 비대위 구성해 청문절차 거쳐 진실규명

여수시, 성매매 피해 여성 보호기관에 '경고' 처분
전남도는 해당 대표 ‘직무정지’, 현재 법인은 직무대행 체제
비대위 구성해 대표와 이의제기 당사자 청문절차로 의혹 진실 규명

  • 입력 2020.10.14 16:34
  • 수정 2020.10.14 16:36
  • 기자명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여성인권지원센터(센터장 겸 비대위 위원장 이우경)가 비대위를 구성하고, 청문절차를 진행하는 등 바삐 움직이고 있다.

최근 여수시는 성매매 피해 여성을 돌보는 보호센터 대표가 갑질과 폭언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곤욕을 치르고 있다. 시는 해당 센터를 경고 처분했다.

여수시에 따르면 이 센터를 상대로 조사에 나섰으며, 대표 A씨는 갑질과 폭언 의혹을 강하게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도 내부 직원으로부터 고소장을 접수 받아 공금 개인용도 사용여부등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도는 의혹이 제기되자 지난달 대표 A씨의 직무를 정지했다. 현재 직무대행 체제다.

조사에 나선 여수시는 보호센터가 비품 대장을 부실하게 관리하는 등 부당행위를 일부 적발하고 경고 조치했다.

한편 전남여성인권지원센터는 법인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사태 수습에 나섰다. 비대위는 지난 13일 성명을 내고 “특정인의 성명서로부터 촉발된 분규와 혼란은 그 진위를 떠나 다수의 2차 피해자를 양산하고 있다”며 “법인의 정상적인 업무가 마비돼 다수의 폭력피해 여성들이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냉혹한 거리로 내몰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규명된 진실을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가급적 그 전부를 공개하되 2차 피해가 없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겠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여수시민이 수긍할 수 있는 사단법인의 정상화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대표가 갑질과 폭언을 했다는 의혹제기에 대해 ‘진실규명’작업도 실시한다. 의혹제기 직원과 대표를 불러 조사하기로 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제1차로 직무정지 중에 있는 이사장 김아무개씨에게 출석 요구해 의혹제기한 성명서에 기초하여 진실규명을 위한 청문을 할 예정이다”고 밝히고, "비상대책 위원회가 대표에게 질문해 주기를 바라는 사항을 서면으로 제출해 줄 것을 요청한 상태"라고 전했다.

비대위는 “당사자와 피해자 및 관계인들의 주장과 의견을 청문하는 등의 방법으로 진실을 규명하고, 규명된 진실에 따라 가능한 조치를 하고, 여수시민이 수긍할 수 있는 정상화 대책을 수립하겠다”는 방침이다.

 

사단법인 전남여성인권지원센터?

여수에 소재한 비영리기관이다. 2010년부터 성매매 피해 여성을 보호하고 자활센터를 통해 사회에 안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 법인은 취약계층 여성인 성매매.성폭력 피해 여성들의 안식처인 보호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 성매매예방교육강사를 양성하는 단체다.

탈성매매여성을 위한 직업능력개발사업도 펼치고, 일자리지원사업인 공동작업장을 개설. 운영해오고 있다. 또한 탈성매매여성들이 상처와 치유를 담아 직접 그린 그림들을 책으로 엮어 북콘서트를 하는 등 어려움 속에서도 꿋꿋이 “10여 년간 우리 지역 인권 침해 여성들에 대한 안식처와 마지막 보루역할을 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