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화정면 마을버스 4개 섬 운행 시작
상태바
여수시, 화정면 마을버스 4개 섬 운행 시작
  • 공문택
  • 승인 2021.01.07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0번 2021년 1월 1일부터 운행
‘화양면 나진 ⇔ 고흥군 우두 마을’ 간 왕복 8회 운행
화양면~적금 연륙연도교 4개 섬 도서지역 주민 교통편의 증진
섬에 마을버스 승강장 더 늘려야 한다.
220번 화정면 마을버스
220번 화정면 마을버스. 화양면 나진 - 고흥군 우두 마을 운행

국도77호선 화양~적금 연륙·연도교 개통에 따라 육지가 된 조발도, 둔병도, 낭도, 적금도 등 도서지역 주민과 관광객들이 1월 1일부터 마을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여수시(시장 권오봉)는 도서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의 증진을 위해 화정면 마을버스를 올해 1월 1일부터 운행한다고 지난달 29일 밝혔다.

현재 경유지는 “고흥군 우두 ↔ 적금마을 ↔ 여산마을 ↔ 규포마을 ↔ 둔병마을 ↔ 조발마을 ↔ 장등마을 ↔ 세포 ↔ 화양면 나진” 이다.

노선번호는 220번이며, 2대가 운행(동양교통)되고, 운행 횟수는 각각 8회다.

화양면 '나진' 출발 차는 06:10, 07:10, 10:00, 11:00, 13:30, 14:30, 17:00, 18:00. 계 8회.

고흥군 '우두' 출발 차는 07:30, 08:30, 11:20, 12:20, 14:50, 15:50, 18:20, 19:20. 계 8회.

220번 버스 시간표
220번 화정면 마을버스 시간표
마을버스 승강장에 있는 시간표
마을버스 승강장에 있는 시간표

 

마을버스 요금은 시내버스와 동일하고, 교통카드 단말기 탑재로 교통카드를 이용할 경우 초등학생 100원 버스, 무료 환승도 지원한다.

시 관계자는 “마을버스 운행으로 도서지역 마을 안까지 버스가 들어갈 수 있어 주민들의 교통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마을버스 도입으로 고흥군 우두까지 1일 4회 임시 연장 운행하고 있는 시내버스 26-1번, 29번은 1월 1일부터 연장 운행을 마치고 기존대로 화양면 구간만 운행한다.

화양면 ‘나진’에서 팔영대교를 건너 고흥군 ‘우두 마을’까지 약 70분 걸렸다.(1월 1일 승객이 거의 타지 않았을 경우임. 도로 사정과 승객 수에 따라서 시간이 늘어날 수 있다)

 

고흥군 우두 마을 승강장
고흥군 우두 마을 승강장

 

마을버스는 ‘전남 마을버스 조례’에 의하여 기존 시내버스 승강장을 4개까지만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화양면 나진'에서 출발하여 '고흥군 우두 마을'로 갈 때 기존 시내버스가 이용하는 승강장 중에서 '세포'와 '장등'만 정차한다.  마을버스는 시내버스와 다르므로 이용자들은 이 점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승강장 간 소요 시간 (예, ‘나진’에서 ‘세포’까지 13분 걸림). 도로 사정 및 승객 이용 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 표는 운행 첫날 이용자가 거의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이용자가 많아지면 소요 시간이 늘어날 수 있다.

 

승강장 간 소요 시간. 도로 사정 및 승객 이용 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승강장 간 소요 시간. 도로 사정 및 승객 이용 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여수시 '시외버스터미널'에서 '화양면 나진'까지 시내버스 소요 시간 및 번호
여수시 '시외버스터미널'에서 '화양면 나진'까지 시내버스 소요 시간 및 번호

여수 '시외버스터미널'에서 마을버스 출발지인 '화양면 나진'까지는 30분 정도 걸린다. 시내에서 '나진'으로 가는 버스는 20번 단위 중 21번, 22, 23, 25, 25-1, 26, 26-1, 27, 28, 29번 이다.

시간표 문의 : 여수시 콜센터(1899-2012), 동양교통(061-653-3003), 여수시 교통과(061-659-4155), 여수시 홈페이지> 행정정보> 공지사항 (8149번, 2020.12.29.) ‘마을버스 운행 안내’

낭도 이장님에게 마을버스 이용에 대해 물어보았다.

“마을까지 버스가 들어오니까 좋다. 그러나 나이 많으신 어른들이 ‘나진’에서 무거운 짐을 들고 내리고 오르는 것이 힘들다”고 하였다.

순천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버스 도우미'를 배치하여 어르신들 짐을 들어주거나, 거동이 불편한 어른들을 부축하여 타거나 내리는 것을 도와주면 좋겠다.

1월 1일 화정면 마을버스가 첫 운행되는 날 마을버스를 타고 여행 온 최 모씨(55)에게 여행 소감을 물어 보았다.

“저는 여수에서 30년간 살면서 오늘 처음으로 화정면의 4개 섬(조발도, 둔병도, 낭도, 적금도)에 왔습니다. 마을버스를 타고 4개 섬을 구경한 것이 너무 신기했습니다. 섬의 5개 대교(화양조발대교, 둔병대교, 낭도대교, 적금대교, 팔영대교)와 도로를 달리면서 주위의 아기자기한 섬들을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큰 도로에서 마을로 들어가면서는 바다의 반짝반짝 빛나는 ‘윤슬’을 구경하고, 아기자기한 섬과 포구를 구경할 수 있어서 매우 좋았습니다. 고흥군 우두 마을에 내려 '팔영대교'가 보이는 언덕에서 팔영대교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으니 인물이 훨씬 빛났습니다. 우리 지역에 이렇게 아름다운 곳이 있어서 뿌듯했습니다.

다른 지역에 있는 친구들에게도 소개하고 싶습니다.  친구들과 자주 마을버스를 타고 와서 섬들의 아름다움을 자세히 감상하고, 마음을 치유하고 싶습니다. 마을버스 기사님! 대단히 고맙습니다.”

팔영대교. '여수시 화정면 적금도'와 '고흥군 우두 마을'을 연결.
팔영대교. '여수시 화정면 적금도'와 '고흥군 우두 마을'을 연결. 5개 다리 중 1,340m 로 가장 길고, 인도가 있어서 다리를 걸으면서 주위 경치를 감상하기 좋다.

기자가 1월 1일 운행 첫날 마을버스로 4개 섬을 둘러보았다. 몇가지 보완할 점이 나타났다.

첫째, 승강장 증설이다.
마을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관광객이 섬 주민들보다 많을 것이다. 화양면 쪽 '화양조발대교' 입구 양쪽에 승강장 설치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장수만을 구경한 사람이나, 시내버스를 타고 와서 '공정 승강장'에서 내려 마을버스를 이용하는 관광객을 위해서, 조발도 쪽에서 구경하고 화양조발대교를 건너온 사람들이 마을버스를 탈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관광객들을 위해서 큰 도로에서 마을로 들어가는 입구(둔병도, 규포, 여산마을, 적금마을)와 전망대(조발 전망대, 적금 전망대, 특수교량관리사무소)에도 설치하면 좋겠다.

둘째, 마을버스 승강장에 ‘바람막이형 정류소’를 만들고, ‘시내버스 정보시스템’을 설치해야겠다.

셋째, 각 마을 승강장에 버스가 쉽게 회전할 수 있게 주차장을 확보하고, 주차 금지 표시를 확실히 하여 불법 주차를 막아서 승객의 안전을 지켜야겠다.

넷째, 마을버스 출발지인 '나진 시내버스 세포 방면 승강장'에 ‘시내버스 노선도’가 없다. 또 여천 방면 승강장에는 옛날에 만든 작은 시내버스 노선도만 붙어 있다. 노선도를 최신 것으로 붙여서 여수시내에서 나진 방향으로 오가는 시내버스를 잘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또한 고흥군에도 시간표를 주어서 '고흥군 우두 승강장'에도 시간표를 붙일 수 있도록 해야겠다.

화정면 마을버스가 여수의 새로운 관광지 개발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세계적인 관광지(섬 박물관, 다리 박물관)인 화정면의 관광 산업 활성화를 위해서 관광객들의 불편이 없도록 꾸준한 관심과 투자가 필요하다.

'둔병대교'의 야경 990M. 조발도와 둔병도 연결. 사진 익산지방국토관리청.
'둔병대교'의 야경 990m. 조발도와 둔병도 연결. 사진 익산지방국토관리청.

 

적금대교 야경. 낭도 - 적금도 연결.  사진 익산지방국토관리청
적금대교 야경 470m. 낭도 - 적금도 연결. 사진 익산지방국토관리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