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의회, 여수MBC 순천 이전 시도... 강력 규탄

“여수MBC, 공론화 없는 일방적 이전 시도” … 입장 명확히 밝혀야
여수시의회, 공동대응 협의체 구성 촉구… “방송 공백 사태 막아야”

  • 입력 2025.07.07 16:44
  • 기자명 조찬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의회, “지역 언론 뿌리째 흔드는 여수MBC 순천 이전 시도 강력 규탄 ⓒ여수시의회
▲여수시의회, “지역 언론 뿌리째 흔드는 여수MBC 순천 이전 시도 강력 규탄 ⓒ여수시의회

여수시의회는 7일 '여수MBC 순천 이전 추진 관련 입장문'을 발표하며, 지역사회를 뒤흔든 사옥 이전 추진 보도에 대해 강한 우려를 나타냈다.

시의회는 “최근 언론 보도를 통해 여수MBC가 순천시와 사옥 이전 협의를 진행 중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역사회는 깊은 충격과 혼란에 휩싸였다”며, “이는 단순한 사무공간 재배치가 아닌, 지역 언론의 뿌리를 옮기는 행위이자 여수시민의 정체성과 자존감을 훼손하는 중대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미 과거 KBS 여수방송국 이전으로 지역 언론 기반이 크게 약화된 상황에서 여수MBC마저 여수를 떠난다면, 여수는 사실상 ‘방송 공백지대’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며, “이는 여론 형성 기능 약화, 정보 접근권 침해, 지역 문화 전달 체계의 단절 등 심각한 사회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고 깊은 우려를 표했다.

또한 “이전 배경으로 알려진 부지 용도 변경 문제 역시 행정적 판단의 정당성과는 별개로, 그 결과가 핵심 공공기능의 외부 유출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여수시가 결코 방관해서는 안 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여수MBC는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해온 공영방송사로서, 시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존재해 온 만큼, 어떠한 결정도 시민과의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하며, 지역사회와 단절된 일방적인 추진은 결코 용납되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여수시의회는 다음과 같은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첫째, 여수MBC는 이전 추진 여부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시민과의 공론화 절차에 즉각 나서야 한다.

둘째, 여수시는 여수시의회와 함께 지역 공공기관 유치 및 이전 대응을 위한 공동 대응 협력 체계를 즉각 구축하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끝으로, 여수시의회는 “이번 사안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여수의 공공성과 지역사회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끝까지 관심을 갖고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여순광통합반대 2025-07-08 23:15:38
속보인다 여수MBC! 이래서 여순광통합 찬성? 너무 웃긴다. 적잖은 방송국직원들이 순천에서 거주하고 왔다리 갔다리 여수로 오가기 그냥 멀어서 방송국도 공공기관도 옳기자며 주장하는 눈치챈 사람들도 적잖다.
여수보다 쇼핑도 편리하고 교육도 교통도 무엇도 대도시와 오가기편리하고...... 그동안 여수시는 뭘했을까? 삼려통합하고 나서 율촌,삼일,묘도 홀대나 대놓고 했쌌고 공공기관,방송국등 직원들을 위한 합동사택단지를 만들어 살게나마 해줬더라면 이런 기사가 나올거 같네?
여수지역 공공기관 직원자녀들 교육 대다수다시피 순천순천순천! 여수시 모두다 진지한 고민을 해놔야 한다
여수의힘 2025-07-07 17:12:38
여수mbc 순천이전 저지시민.향우서명운동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여수mbc마저 뺏기면 순천시 여수구로 강등되는 즉 AGAIN 1397 제2여수혁파가 되고 말거예요.

제2의 이성계가 오길 바라는 것입니까? 지금의 여수로 있게 해준 운초 정종선선생, 차국태,차동궤,오석조,황성룡. 18명원분들을 우습게 보는 것입니다.

제발 여수mbc 지키고 순천kbs를 여수로 돌려놓읍시다! 순천에 흡수되는 여순광통합 결사반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