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남해화학 하청 기업, 노동부는 "특별근로감독하라!"

노동자 21명 "2년간 노조탄압받았다" 주장...노동부 감독 등한시 한 결과

  • 입력 2017.07.21 15:29
  • 수정 2017.07.21 16:29
  • 기자명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오전 남해화학 하청 비정규작 노조탄압에 대해 '전남대책위원회'가 구성되고, 이들은 고용노동부가 나서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뿔난 노동자들이 대책위원회를 결성해 21일 고용노동부 여수지청 앞에서 남해화학 하청 노동자들의 억울함을 호소하고 문제해결에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소속회사에 항의하다 지친 남해화학 하청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이날 전남도 단위로 결성된 대책위원회와 함께 고용노동부로 하여금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 줄 것을 호소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21명 규모인 이들 남해화학 하청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2년 넘게 노조탄압을 받아왔다고 주장했다. 이에 항의해 민주노총등 여러 단체들이 나서서 남해화학 비정규직 노동자 권리쟁취를 위한 ‘전남대책위원회’(아래 대책위)를 구성해 고용노동부 앞에서 근로감독기관의 철저한 감독을 촉구하고, 원청사인 남해화학에 대해서도 문제해결에 나서라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서 남해화학 하청 비정규직 노조 구성길 지회장은 “평균 근속 10년~15년 청춘을 바쳐온 일터인데 그 사이 하청 노동자라는 불안한 지위는 회사 이름만 벌써 4차례 바꾼데서 나타났고, 이로인해 저임금, 고용불안, 힘든 노동강도로 지칠대로 지쳐 견디지 못하고 퇴사한 직원이 여럿이다”고 하소연했다.

전남대책위원회는 회견문에서 또한 “소속된 하청 회사로부터 받아온 임금체불, 강제휴업, 인사차별, 단협 불이행 등 열거하기 힘들 정도의 노조탄압과 부당한 대우가 있어왔다”며,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노동부가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남대책위 민점기 대표가 노조탄압을 규탄하고 있다.

 

대책위는 “남해화학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2년 넘게 유진PLS 탄압에 고통받아 왔고, 이런 노조탄압이 법죄임에도 고용노동부는 특별근로감독 같은 그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고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이러한 사태를 키워온 것이 고용노동부의 무책임과 직무유기에서 비롯됐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전직 고용노동부 여수지청장과, 전직 고용노동부 간부 출신이 유진PLS 고문노무사로 있는 기막힌 현실이 문제해결의 걸림돌이었다”며, 전관예우 차원에서 회사측 입장만 비호하는 근로감독이 이뤄졌다면 이는 청산해야 할 적폐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이미 남해화학 경영진을 만나 호소했음에도 모르쇠로 일관했다며, 문제해결을 호소하기 위해서 남해화학 대주주인 농협 항의 방문과 청와대앞에서 호소하는 방안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남해화학 대주주인 농협 항의 방문과 함께  청와대에 호소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