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산단 거버넌스, 민간환경감시센터 설치 등 논의
상태바
여수산단 거버넌스, 민간환경감시센터 설치 등 논의
  • 전시은
  • 승인 2020.05.08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실태조사 등 용역수행 마스터 플랜안 등 마련
여수산단

전남도가 7일 열린 ‘여수국가산단 민․관 협력 거버넌스 위원회’ 제14차 회의에서 민간환경감시센터 설치 등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책을 마련키로 했다.

여수국가산단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에서 개최된 회의에는 주민대표, 사회단체, 행정기관, 전문가 등 20여 명의 위원과 기업체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들은 여수국가산단 주변지역 환경실태조사와 주민 건강역학조사 및 위해성 평가 연구용역 수행을 위한 마스터 플랜안과 민간환경감시센터 설치안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논의결과, 용역 수행자 선정을 위한 제안서 입찰공고․평가안은 거버넌스 위원회에서 잠정 합의한 여수산단 주변 환경실태조사 등 2건의 용역 과업지시서를 토대로 꾸려졌다. 또한 이 평가안이 마스터플랜안의 주요 내용이다.

제안서 평가위원회는 위원장 포함 15인으로 하고, 주민대표가 추천하는 5인과 관계 행정기관 3인, 거버넌스에서 추천한 7인으로 구성키로 했다.

전남도는 민간환경감시센터 설치 건에 대해 현재 운영 중인 미세먼지 민간환경감시단의 확대 운영과 함께 민․관 합동점검을 확대 실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환경부에 거버넌스 명의의 민간환경 감시센터 설치를 건의하고 법적근거 마련을 위한 조례 제정 등을 마련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주민대표를 포함한 거버넌스 위원들은 여수국가산단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을 적정 관리하기 위한 점검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을 지적하면서 거버넌스 명의로 전남도와 여수시에 인력 충원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건의했다.

한편 28일 예정된 15차 회의에서는 용역수행 마스터플랜안과 거버넌스 위원회 운영기간 연장건을 의제로 토론할 예정이다. 아울러 민간환경감시센터 설치방안 및 거버넌스 위원회 합의사항을 담은 권고안에 대한 논의와 함께 환경관리 인력 충원방안도 검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