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석유화학 안전체험교육장 내년 7월 개관...건립공사 한창

국비 246억 원 전액 확보 공정률 6.7%
부지 내 ‘국가산단 희생자 추모탑’ 건립 추진

  • 입력 2022.02.18 13:52
  • 기자명 조찬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권오봉 여수시장은 지난 17일 안전보건공단 김경순 동부지사장과 함께 공사 현장을 방문하고 진행 상황과 안전 여부 등을 점검했다.
▲ 권오봉 여수시장은 지난 17일 안전보건공단 김경순 동부지사장과 함께 공사 현장을 방문하고 진행 상황과 안전 여부 등을 점검했다.

여수시는 지난해 10월 착공한 여수석유화학 안전체험교육장을 내년 7월에 개관이 가능할 것이라고 18일 밝혔다.

현재 공사 진행 중인 산업안전보건공단에 따르면 6.7%의 공정률로 2023년 1월 준공을 완료 후 시범 운영을 거쳐 7월 정식 개관할 계획이다.

여수국가산단 삼동지구 내 지하1층, 지상2층, 연면적 4,600㎡ 규모로 건립되며, 3개의 체험관과 가상 안전체험실, 응급 처치실을 비롯해 위험물질 누출, 화재폭발 등을 대비한 62개의 최신 안전체험 콘텐츠로 구성 운영된다.

지난해 말 잔여 사업비 144억 원(총 사업비 246억 원-전액 국비)을 모두 확보해 건립공사에 탄력이 붙고 있다.

교육장이 완공되면 관리와 운영인력으로 20여 명이 상주하게 되고, 여수뿐 아니라 전국에서 석유화학 종사자 연간 약 2만 4천여 명이 교육훈련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 여수석유화학 안전체험교육장 조감도
▲ 여수석유화학 안전체험교육장 조감도

한편 권오봉 여수시장은 지난 17일 안전보건공단 김경순 동부지사장과 함께 공사 현장을 방문하고 진행 상황과 안전 여부 등을 점검했다.

권 시장은 “최근 여천NCC 폭발사고로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면서 “고인의 명복을 빌며, 향후 이 같은 안전사고로 더 이상 희생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체계적 분석을 통해 사고 유형별 사례가 반영된 실질적인 안전교육을 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경순 지사장은 “여수석유화학산단의 특성에 맞는 교육장 건립과 프로그램 운영으로 안전사고를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여수시는 지역 노사민정협의회를 중심으로 노사민정이 재원을 함께 마련해 교육장 부지 내에 ‘산단 희생자 추모탑’을 건립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