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전한 여름철, 에어컨 점검도 잊지마세요

5년간 에어컨 화재 발생 1,168건
각 가정과 영업장은 점검 필수

  • 입력 2023.06.09 11:09
  • 기자명 여수소방서 여서119안전센터 소방사 김재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여수소방서 여서센터 소방사 김재혁
▲ 여수소방서 여서센터 소방사 김재혁

날씨가 더워지면서 에어컨 사용량이 늘어나는 만큼 화재위험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안전한 여름철 에어컨 사용을 위하여 에어컨 안전 점검도 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최근 5년간 에어컨 화재 발생 현황을 알아보면 화재 발생 건수는 1,168건, 사망 4명, 부상 32명에 달하며 재산 피해는 50억3,700만원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화재 시기는 6월부터 점차 증가하여 무더운 여름철인 7월, 8월에 집중 발생합니다.

주요 원인은 접촉 불량에 의한 단락, 전선 노후화로 절연열화 의한 단락 등 전기적 요인(75.4%)이 가장 많고 담배꽁초로 인한 부주의(8.6%) 화재가 그다음이고 과열이 주원인인 기계적 요인(8.1%)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듯 여름철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에 각 가정과 영업장에서 에어컨 점검을 필수적으로 실시해야 합니다.

일단 에어컨 사용 전에 실외기를 점검하여야 합니다. 실외기 과열과 관련하여 실외기 주변 먼지나 물건들을 정리하고 청소해야 하고 발화 위험 물품들도 다 치워야 합니다.

실외기 화재의 70% 이상이 전기적인 요인인 만큼 실외기 전선에 이상이 없는지 점검하고 전선이 훼손되거나 노후한 경우 화재 위험성이 높으므로 꼭 전문가에게 점검받아야 합니다.

요즘엔 실외기실이 별도로 설치된 경우들이 많은데 이런 경우엔 환풍구(루버창 등)를 꼭 개방한 상태로 가동해야 합니다.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며 에어컨 사용이 늘어나는 만큼 위험 요인을 점검, 예방하여 안전하고 시원한 여름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