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올해 설 명절은 주택용소방시설과 함께 하는 건 어떨까요?

화재 발생 시 경보음, 신속 대피 핵심역할

  • 입력 2024.02.05 13:26
  • 기자명 여수소방서 소방정대장 소방경 강용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여수소방서 소방정대장 소방경 강용덕
▲ 여수소방서 소방정대장 소방경 강용덕

최근 겨울철 난방기구 과열 등으로 인한 아파트 및 주택화재가 전국적으로 잇따르고 있다.

특히 설 명절에는 추운 날씨와 다수의 사람들이 실내에서 난방 기구를 사용하는 시간이 늘어나는 것은 화재 위험성은 더욱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난방 기구의 장시간 사용은 난방 기구 과열은 물론 실내가 건조해져 화재에 매우 취약하게 한다.

이러한 난방기구 사용 부주의로 인한 화재는 해마다 늘고 있으며 지난달 전북 남원에서는 전기매트를 겹쳐 사용하다 화재로 인해 노부부가 숨진 채 발견된 사고도 있었다.

화재는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화재가 났을 때는 주택용 소방시설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화재 발생 시 발생하는 연기나 열을 감지하여 경보음을 울려 신속한 대피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나 모두가 잠든 새벽에 화재가 발생하면 대피가 어려워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할 확률이 높은데, 주택용 소방시설은 깨어있는 24시간 깨어있는 파수꾼 역할을 해주어 인명피해 발생 확률을 현저하게 낮춰준다.

최근 5년간 단독주택에 주택용 소방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약 16.7%의 인명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소방청 통계자료가 있을 정도로 주택용 소방시설을 중요하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인터넷 사이트는 물론 대형마트나 소방기구 판매점에서 손쉽게 구입이 가능하며 궁금한 사항은 가까운 119안전센터로 문의를 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이번 설 명절을 맞이하여 가족들의 건강과 안전을 기원하면서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해보는 건 어떨까.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