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민협 재난기본소득 시민청원, 4일 만에 300명 돌파

'모든 시민에게 재난기본소득 40만 원 이상 지급해야 한다'는 내용 담겨
여수시민협 "여수시, 용기와 결단 있는 답변 내놓을 차례"

  • 입력 2020.05.04 11:24
  • 수정 2020.05.04 15:09
  • 기자명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단법인 여수시민협이 27일 오후 3시 시작한 ‘여수시도 모든 시민에 재난기본소득 40만 원 이상 지급 요구’ 시민청원이 4일 만에 300명을 돌파해 여수시장의 직접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여수시민협은 세계적 전염병 재앙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의 삶과 지역 소비를 회복시킬 대책으로 ‘모든 시민에 재난기본소득 40만원 이상을 지급하라’고 요구해왔다.

그러면서 세 차례 논평 발표로 재난기본소득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시의회에 조례제정 요구서 전달에 이어 여수시민청원을 진행하고 있다.

여수시민청원은 청와대국민청원과 달리 시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로그인해서 여수시민임을 입증해야 하는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만 청원 동의가 가능하다.

(사)여수시민협은 “4일이라는 단기간에 300명 이상의 시민들이 동의한 것은 여수시도 중앙정부, 전남도와 별개로 예산을 총 동원하여 특별한 자격심사 없이, 선별과정 없이 재난기본소득을 신속히 지급하라는 여수시민의 엄중한 요구”라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여수시가 답할 차례”라며 “시민의 뜻을 받아들여 결단력 있고 신속한 정책 결정으로 ‘재난기본소득 지급’이라는 소식을 여수시민들에게 하루빨리 전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앞서 29일 여수시의회는 5월 임시회(2020.5.6.~5.8) 기간 문갑태 예결특위위원장 발의로 ‘여수시 재난기본소득 지급조례’안을 상정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지난달 27일 서완석 의장은 (사)여수시민협이 여수시의회에 전달한 관련 조례 제정 요구서를 받고 “여수시의회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전 시민 지원방향과 실질적 경제활성화를 위한 의회차원의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답했다.

문갑태 예결산위원장 또한 재난기본소득지급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의지가 있음을 강조한 바 있다.

(사)여수시민협은 재난기본소득지급 후 지역경제가 살아나고 있는 경기도와 광양시의 예를 들어 ‘여수시재난기본소득’지급은 침체된 내수시장을 활성화시키고, 시민들의 고통과 갈등을 해소해 줄 꼭 필요한 화합의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사)여수시민협은 청원 만료일인 이달 17일까지 더 많은 여수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