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남여수산학융합원(원장 정강, 이하 융합원)이 SGI컨설팅 유완영 회장 초청 특강을 개최했다.
유완영 회장은 19일 전남대학교 여수산학융합캠퍼스에서 ‘민간외교, 글로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주제로 열띤 강연을 펼쳤다.
유완영 회장은 남북 경제협력 전문가로 국내외 기업의 북한 및 해외 투자에 대한 컨설팅을 주로 해왔다. 지난해 11월에는 몽골 정부 국제무역투자 고문(장관급)으로 위촉되었고 12월에는 몽골 자연환경부로부터 홍보대사로 임명장을 받았다. 특히 몽골 정부의 국제무역투자 고문 위촉은 외국 기업인이 몽골의 장관급 인사가 된 첫 사례다.
이날 강연은 약 2시간 동안 진행되었으며, 여수 산단 기업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 약 100여명이 참석하였다.
유완영 회장은 러시아에 대한 국내 기업 진출 사례를 통해 민간외교의 중요성과 몽골 진출 사례를 소개하였다. 특히 “기업의 경제활동을 통해서 격변하는 글로벌 시장에 대응하고, 글로벌 경제 안보 리스크를 해소하는 것은 민간외교이자 기업의 새로운 사회적 책임”이라며, 이를 강조하였다.
정강 원장은 “이번 강연을 통해 지역 기업들이 현재 새로운 경제 파트너로 부상 중인 몽골지역의 진출에 관심을 갖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