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산단 유해물질 불법배출 규탄 범시민결의대회' 열려

전남 49개 단체 참여, 지난 4월 오염물질 배출조작 알려진 후 뚜렷한 대책 없어.. 재발방지 위한 법과 제도 개선 촉구
참가 시민 "규탄대회가 지속되면 조금씩 바뀔 것이라 믿어"

  • 입력 2019.08.30 23:12
  • 수정 2019.08.31 06:21
  • 기자명 전시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순신광장에서 열린 ‘여수산단 입주업체 유해물질 불법배출규탄 범시민결의대회’ 참가 시민들

전남지역 49개 단체가 참여한 ‘여수산단 입주업체 유해물질 불법배출규탄 범시민결의대회’가 30일 오후 7시 이순신광장에서 열렸다.

이들은 결의대회 슬로건으로 ‘속고 산 50년, 살아갈 50년, 건강한 시민의 삶을 위해’라는 문구를 내걸고 유해물질 불법배출 재발방지를 위한 법과 제도의 개선을 촉구했다.

지난 4월 17일 여수산단 대기업들이 대기오염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한 1급 발암물질인 염화비닐 등의 오염물질을 측정대행업체와 공무해 조작 배출한 사실이 알려지고 4개월이 지났지만 여수시는 아직까지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못했다.

이에 지난 5월 여수지역 정당과 시민단체, 노동단체 등이 모인 범시민대책위가 출범했고 이달 28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들은 정부에 철저한 진상조사와 투명한 조사결과 공개 및 엄중처벌, 환경오염물질 배출기준 강화와 측정제도 개선, 광양만권 환경오염물질 배출 총량제 조기시행, 지역주민과 노동자 건강역학조사와 환경위해성평가 실시, 여수석유화학산업단지 민간환경감시센터 설치를 요구했다.

또한 LG케미칼, 한화케미칼, 롯데케미칼, GS칼텍스 등 각 기업의 최고경영자가 여수시민에게 공식 사과하고 오염실태 공개 및 재발방지 대책 및 환경개선 방안 수립 및 시행,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환경안전 경영 실천을 요구하며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 및 국정감사 실시, 국가산단 환경개선 특별법 제정, 처벌조항 강화를 포함한 관련법 개정을 촉구했다.

정한수 여수환경련 공동의장

결의대회에 참가한 정한수 여수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은 “환경을 오염시키고 파괴하는 기업이 스스로 오염수치를 측정하는 일 자체가 잘못됐다.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꼴이다”며 이번 사건이 한국의 환경관련법체계를 잘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기업들은 책임경영과 윤리경영을 이야기하면서 뒤에서 시민들을 속이고 유린해왔다. 이렇게 되도록 운영체계를 방치하고 관리감독을 소홀히 한 정부와 전남도, 여수시 모두 책임을 피할 수 없다. 그러나 그 누구도 잘못했다고 사과하지 않고 있다. 오히려 기업들이 ‘다른 기업들도 마찬가지’라며 큰소리치고 있다. 기업들은 즉시 시민 앞에 무릎꿇고 사과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용주 국회의원이 격려사를 하고 있다

이어 이용주 국회의원이 격려사를 발표했다. 이 의원은 “책임져야 할 산단업체이 나몰라라 하고 있는데 조만간 큰 일이 벌어질 것 같다”며 “시민들 역시 현 상태를 너무 가볍게 여기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국회에서 수사진행경과와 행정처리를 보면 여수시, 전남도, 환경부 모두 관리감독을 소홀히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시기에 시민들이 힘을 합쳐 따끔하게 혼을 내줘야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국회의원인 저부터 책임져야 한다. 시민들이 많이 나무라주시길 바란다. 곧 있을 국정감사에서 산단업체들의 잘못을 추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여수수산인연합회 노평우 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여수수산인연합회 노평우 회장은 “광양만권으로 흘러가는 여수산단의 오폐수는 심각한 수준”이라며 “여수시민이 산단의 오염물질을 먹는 로봇물고기냐”고 반문했다. 노 회장은 “여수의 바다는 여자만, 가막만, 광양만으로 나뉘는데 광양만이 산단과 밀접하다. 천혜의 어패류 산란장이자 황금어장이던 광양만에 공단 오폐수가 흘러들어가며 어족자원이 심각하게 고갈되고 있다. 산단에서 바다로 흘러가는 오폐수는 하루 11만 7천톤인데 이는 생활폐수 8만톤보다 훨씬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여수산단과 영산강유역환경청이 공모하여 대기오염 측정치를 조작하여 시민들을 우롱했는데 오폐수 수질인들 조작하지 않는다고 누가 믿겠느냐”고 말하며 영산강유역환경청이 방수 측정치 역시 시민들에게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여수정보과학고등학교에 다니는 김세광 군

여수에서 태어나고 자란 김세광 군은 “여수산단 기업들은 많은 학생들이 들어가고 싶어하는 꿈의 직장이다. 그러나 지역을 위해 일한다고 믿었던 여수산단 대기업들이 보다 많은 돈을 벌려고 시민의 건강을 해치는 불법조작을 저질렀다는 소식에 실망감을 감출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산단 근무자들은 유해물질로 인해 가족과 친구들이 암에 걸려도 아무렇지 않은 것인지 매우 혼란스럽다”며 “법은 함께 살기 위한 최소한의 규칙이며 공정한 규칙 속에 정정당당히 경쟁하며 발전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여수산단의 기업들이 이윤 때문에 모두를 힘들게 하는 모습에 슬픔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군은 “여수산단은 진정된 사과와 함께 책임을 지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민들의 건강과 행복을 찾아주길 바란다”고 발언을 끝맺었다.

이날 결의대회에 참가한 시민들 중에는 중흥동 여수화력발전소에서 근무하는 나승철 씨도 있었다.

나 씨는 “시민들이 잘못됐다는 걸 알면서도 참여하지 않아서 안타깝다. 주변 사람들도 개인적으로 만나면 공단의 잘못된 행태를 비판하면서 오늘 같은 행사에는 참가하지 않는다. 시청 앞에서 열린 규탄대회에서도 그렇다. 아직 여수 시민들의 의식이 성숙되지 못한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불법배출은 산단의 이기심에서 온 범죄행위”라고 단언하며 “오늘 열린 규탄대회가 지속되면 조금씩 바뀔 것이고 시민들이 많이 참여하면 그 속도도 빨라질 것이다. 무엇보다 불법배출과 같은 범죄를 저지른 기업은 문을 닫도록 법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결의대회를 마무리 지으며 여수환경련 강흥순 국장은 “다가오는 국정감사에서 반드시 여수산단 현장감사가 이뤄지도록 하고 그 자리에 여수산단 대표이사들을 반드시 증인으로 불러세우겠다. 이들이 여수시민들에게 사과하도록 하겠다. 또한 재발방지 약속도 받아내겠다”고 말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권오봉 여수시장도 참가했다. 권 시장은 “지난 4월 산단불법배출 뉴스를 접하고 곧바로 여수시와 전남도가 공동대책안을 냈다. 이후 전남도 주관으로 민관거버넌스에서 이 문제를 다뤘고 여수시도 민관거버넌스에 참여하여 입장을 반영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여수시는 추진상황을 정리해가고 있으며, 결론이 나면 중앙정부와 전남도, 여수시 각자 맡은 바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후 시는 민관거버넌스에서 나온 내용을 모두 정책에 반영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완벽하게 제도화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들 범시민단체는 내달 6일 이낙연 총리를 만나 여수산단유해물질 배출조작사건 관련 시민들의 요구사항과 서명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여수환경운동연합이 검찰 조사 결과를 토대로 산단업체와 측정업체가 나눈 카톡대화내용을 재구성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