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야포 미군 폭격 희생자 민관 첫 추모비 건립 착수

심명남 대표, “이야포 평화공원에 제대로 된 추모비 설치하자"
박성미 시의원, “지역예술가의 참여와 영화 ‘작은 연못’ 상영을 제안
추모행사 구체적인 내용... 차후 토론회에서 결정키로 해

  • 입력 2022.06.20 15:56
  • 수정 2022.06.20 21:20
  • 기자명 조찬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일 오전 10시 여수시청 소회의실에서 여수넷통뉴스 심명남 대표와 여수시 관계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남면 이야포 두룩여 미군폭격사건 희생자 추모행사 및 추모시설물 설치를 위한 회의가 열렸다.ⓒ조찬현
▲ 20일 오전 10시 여수시청 소회의실에서 여수넷통뉴스 심명남 대표와 여수시 관계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남면 이야포 두룩여 미군폭격사건 희생자 추모행사 및 추모시설물 설치를 위한 회의가 열렸다.ⓒ조찬현

한국전쟁 중 이야포·두룩여 해상 미군기 폭격으로 희생당한 이들을 추모하는 행사가 올 8월 3일 피해 현장에서 열린다.

20일 오전 10시 여수시청 소회의실에서 <여수넷통뉴스> 심명남 대표와 주미경 문화위원장, <여수뉴스타임즈> 김경만 대표, 박성미 시의원 여수시 관계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남면 이야포 두룩여 미군폭격사건 희생자 추모행사 및 추모시설물 설치를 위한 회의가 열렸다.

▲ 이야포·두룩여 해상 미군 폭격 희생자 추모행사 토론회ⓒ조찬현
▲ 이야포·두룩여 해상 미군 폭격 희생자 추모행사 토론회ⓒ조찬현

올해는 지난해 박성미 의원이 대표발의해 제정된 '여수시 한국전쟁 중 남면 이야포,두룩여 해상 미군폭격사건 민간인 희생자 위령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가 통과된후  여수시 추모행사 예산이 배정된 뒤 열리는 첫 해다. 특히 이야포미군폭격사건 추모제 행사 추진위원장을 맡았던 엄길수 전 추진위원장에 이어 심명남 여수넷통뉴스 대표가 새롭게 추진위원장으로 선정됐다. 아울러 제대로된 추모시설물을 이야포 평화공원에 설치하기로 결정되었다. 

여수넷통뉴스 심명남 대표는 “올해는 여수시가 이야포 관련 예산이 배정된 첫해인 만큼 이야포 평화공원에 제대로 된 추모비를 설치하는 게 좋겠다”며 “피해 유족에게도 실질적인 보상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박성미 시의원은 ”추모제는 예산보다 사람에 대한 문제“라며 ”노근리사건을 학습해 유족과 보다 적극적으로 특별법 제정을 추진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박금만 화가 등 지역예술가의 참여와 영화 ‘작은 연못’ 상영을 제안했다.

여수시 관계자는 “올해는 시설비와 행사 운영비 집행을 기획사를 선정 위탁해 모양새있게 진행하자”라며 피해 유족인 "이춘혁 어르신에 대한 여비 지원 등을 검토 하겠다"라고 말했다. 

▲ 엄길수 추진위원장이 이야포 평야공원 설립 진행 과정을 진화위 정근식 위원장에게 설명하고 있다.ⓒ조찬현   (자료사진)
▲ 엄길수 추진위원장이 이야포 평야공원 설립 진행 과정을 진화위 정근식 위원장에게 설명하고 있다.ⓒ조찬현   (자료사진)

한편 <여수넷통뉴스>와 <여수뉴스타임즈> <여수해양구조단여수구조대>는 지난 2017년부터 매년 8월 3일이면 여수 안도 이야포에 모여 희생자를 추모하는 행사를 공동 진행한 바 있다. 그 결과 2019년 7월 여수시의회에서 이야포 두룩여사건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건의안이 채택됐고 이어 이듬해 미군폭격에 의한 민간인 학살 명예회복토론회가 실시됐다.

박성미 시의원의 발의로 2021년 6월 ‘여수시 한국전쟁 중 남면 이야포,두룩여 해상 미군폭격사건 민간인 희생자 위령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가 제정되었다.

또한 지난해 12월에는 이야포 현장에서 진실화해위원회 정근식 위원장 초청 간담회가 열리며 특별법 제정 후 배보상 규정을 새롭게 포함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날 회의 결과 여수시는 여수시 공원과와 협의를 거쳐 1천만 원 상당의 예산을 들여 돌산 군내리 벽송정 공원부지와 화태도에 추모시설물을 설치하자는 의견도 있었으나 최종 설치 장소는 이야포 평화공원으로 결정됐다. 추모제 전 추모시설물인 추모비를 준공해 참배할 예정이다. 이야포 추모행사 관련 예산은 총 2천 5백만 원 상당이 책정됐다. 

오는 8월 3일 남면 이야포.두룩여 미군폭격사건 민간인 희생자 추모행사에는 유가족과 국회의원, 시도의원, 시정부, 군부대 관계자, 마을주민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현재 추진위원회에 따르면 행안부 과거사 이행송무관리과는 여수관할 군부대(국방부 대대) 관계자에게 참석을 요청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